건강&돈이야기

공무원부터 합격하고 대학가는 시대가 열려

71년생 권진검 2012. 1. 12. 10:18
반응형


정부의 고졸취업에 대한 의지가 결연합니다.

지난해 말, 대통령도 부처 업무보고에서 "고교 출신이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긴밀히 연구해서 내년부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이주호 교과부 장관도 방송출연에서 고졸취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대입에서 절대평가 도입으로 사교육과 경쟁도 낮추고,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활성화로 고졸 출신들을 사회진출을 돕고...그러나 가장 중요한 변화는 9급 공무원 시험과목 변경이 아닐 수 없습니다.


큰 변화를 불러올 2013년 9급 공무원 시험과목 변경




대통령의 지적에 따라, 행안부는 2013년 9급 공무원 시험과목 변경을 발표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자도 9급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에 쉽게 응시할 수 있도록 기존 전공과목과 고교 이수과목을 선택과목화하는 방안 등을 합리적으로 개선한다는 것입니다.

일반행정의 경우, 국어,영어와 한국사가 공통과목이고,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중 2과목을 선택하는 시스템입니다.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을 유심히 살펴보면.....수능준비와...공무원시험준비(?)가 거의 겹치는 셈입니다^


9급 공무원 시험과목 변경의 배경




정부는 청년실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관된 목소리로 교육과 직업이 연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수나 승진에서 고졸취업자의 차별을 없애고, 선취업 후진학제도가 자리잡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지난해 말, 대통령이 고졸의 공직진출을 거론하였고...이에 몇일만에 9급 공무원 시험과목 변경이 발표되었습니다.

한마디로.....9급공무원시험에서 행정법 총론과 행정학 개론은....고졸들에게....... 선택과목으로 너무 어렵다.
고교 정규과목인.....사회, 과학, 수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이런 내용입니다.

파격 그 자체가 아닌가 싶습니다^^


수능준비와 공무원준비가 시험과목이 같아집니다.




따라서.....고3학생을 기준으로...한해 공부하는 내용으로서,
수능준비와 9급공무원시험준비가 동시에 가능합니다.

국어,영어,한국사,사회,과학,수학....모두 고교 정규과목이죠.

올해 고3학생들은....올해 11월에 수능을 치르고.....내년 2013년 봄에 9급공무원 시험에 응시해서....공무원합격과 대학진학사이에서 행복한 고민(?)을 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왜냐하면...시험은 젊은 머리를 못당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9급공무원 응시생인 대학 재학생 또는 졸업생과...... 고3 수험생이......
별로 어렵지 않은..... 고교 정규과목의 객관식 문제풀이에서..... 격돌한다면.....결과는 어떨까요?

그것도...전국 상위 1% 고3 학생들이 공무원시험쪽에 타겟팅한다면....어떻게 될까요?




내년부터...술, 담배...이미 사회를 다 알아버린....성인 수험생과.....고3 내지 재수생들이...9급 공무원시험에서 국어,영어,국사,사회,과학,수학으로 격돌할 수도 있겠습니다.

학교나 학생들 입장에서는 또 하나의 정말로 탐나는....진학요인이 하나 더 생기는 것입니다.
서울대 합격 5명에....9급공무원 합격 10명...뭐..이런식^^

수능을 치룬....고3학생들이....마음만 먹으면 다음해 초에 시행되는 9급 공무원시험에 바로 응시할 공부량이 된다는 것이지요.

심히....그 결과가 기대됩니다.


향후...대학 안가는 고졸 인재들이 많이 탄생한다면...아마도....20살에 공무원시험에 합격하는 젊은 고졸인재가 아닐까 미리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공무원부터 합격하고 대학진학을 고민하거나....군입대 문제를 걱정한다면..정말 행복한 고민이 아닐 수가 없을 것 같군요^^

2013년에는.....9급공무원 경쟁률이 엄청나게 올라갈 것 같네요.
공무원준비하는 노장들의 분발이 필요할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