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돈이야기

결혼준비 재테크, 결혼비용은 어떻게 마련할까?

여론야론 2014. 11. 26. 16:51
반응형

결혼준비 재테크.

예비배우자가 있는 분들에게는 결혼준비로서 결혼비용 마련이 무척이나 고민스러운 세상입니다.

대부분 사회초년생으로서, 큰 돈을 만들지 못한 상태에서 결혼준비에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하는 말들이 '재테크 좀 더하고, 몇년 더 있다가 할께요' 이런 말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몇년이 지나도 그리 큰 돈이 벌리지 않음은 경험자들이 솔직하게 털어놓는 것이 현실입니다.

재테크는 그만큼 쉽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1년에 몇천만원을 저축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수년 사이에 복권이 당첨될 일도 만무하죠.

 

 

최근 조사결과에 따르면, 남자는 약 8천만원의 결혼비용이 들고, 여자는 약 4~5천만원 정도의 결혼비용을 생각하고 있는 듯 합니다.

사회생활을 바로 시작한 사람들로서는 남자나 여자난 결혼준비가 형편없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한탄을 할 수 밖에 없는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재테크 노하우도 잘 모르는 사회초년생들.

그렇다고, 배우자 대상이 있는데도 마냥 결혼을 미룰 수만은 없습니다.

늦게 결혼하고, 늦게 출산한 경험자들의 말을 들으면, 왜 빨리 결혼해서 빨리 아이를 낳아야 좋은지를 금방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요새는 결혼연령이 점점 더 늦어져서, 첫아이가 대학에 들어가기 전에 아빠가 환갑, 60세에 도달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저도 37세에 첫 아이를 얻어서 무척이나 고생이 많습니다.

결혼준비가 늦어지면, 아이도 늦고 육아에 상당한 고생이 뒤따르는 것을 경험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결혼준비로서의 결혼비용 마련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부모님을 잘 만나면, 재테크? 결혼비용은 걱정없다.

저는 그 혜택을 보지 못했지만, 예전 중산층 부모들은 아이들의 집한채와 자동차 한채를 부모님들이 책임을 지려고 열심히 아끼로 절약해서 자식들을 넉넉치는 못하지만, 보란듯이 짝을 맺어 주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즘은 상상도 못할 일들은 십수년 전에는 가능했습니다.

그러한 원동력은 약 20%가 넘는 금리에 있었죠.

어머님들은 악착같이 저축을 했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초저금리 시대라서 재테크의 수단으로서 은행에 넣어두면 반찬값도 안나오지만, 예전의 금리는 지금 상상을 할 수 없을만큼 높았기 때문에, 지금의 펀드, 적금과는 상대가 되지 않을 정도로 예금 이자율이 높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 젊은이들의 부모님 세대들은 그러한 재테크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부모님에게 결혼비용을 의지할 수 없다는 안타까운 상태에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주위에는 아주 부유한 부모님을 두고 있는 사람들이 심심치 않게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버지 어머니 모두 공무원.

앞으로 두분이 받을 공무원연금으로 받을 금액의 합산은 월 600만원이 넘습니다.

이런 부모님이라면, 아들이나 딸의 결혼준비가 걱정이 없을 것 같습니다.

결혼비용 한 1억 융통하는 것은 식은죽 먹기이기 때문이죠.

이런 잘난(?) 부모님을 만났다면, 결혼준비 과정, 결혼비용 마련은.....그냥 고맙게 받고 행복하게 잘살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젊은 사람들은 오히려 부모님을 공양해야 할 형편이죠.

잘난 부모님을 만난 것은 축복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모님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니라, 결혼 후에도 부모님을 부양해야 하는 상황에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으로는 두분이 생활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재테크는 커녕 한달에 10~30만원이 부모님에게 들어가야 한다면....한번 해보세요.....정말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낳아주고 길러주신 부모님에게 한달에 이 정도도 못할랴만은.....실상 닥치면 가계에 큰 부담을 된다는 것은 경험하면 몇달만에 금방 느끼게됩니다.

요즘같이 결혼적정연령이 높아지는 상황에서는 부모님 공양에 대한 부담이 더더욱 가중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도 언젠가는 늙은 부모가 된다는 생각을 하면, 경제적으로 힘들지만 부모님께 용돈을 드리는 일은 멈추기 또한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결혼준비로서의 결혼비용은 어떻게 마련해야 할까요?

미리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결혼준비, 결혼비용은 초반부터 박차를 가해야 합니다.

사회생활에 첫 발을 띨 때부터 무섭게 준비를 해야 합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월급이라는 것을 맛보고, 흥청망청 써대면 결혼준비는 언감생심, 빚잔치가 시작되거나 늘 잔고가 없는 통장의 친구가 됩니다.

점심값 7000원, 스타벅스 5000원짜리 커피....줄줄 새는 휴대폰요금......이런 식으로 살면 돈이 모이지 않는다는 것이죠.

재테크에 몰빵을 해야 합니다.

일정한 용돈을 떼어내고 무조건 저축이나 적금 등을 들어야 합니다.

내가 돈을 만질 수 없도록 그냥 자동이체로 빠져나가게 재무설계를 해야 한다는 것이죠.

주머니에 돈이 들어 있거나, 예금통장에 돈이 들어 있으면...누구가 쉽지 줄줄 소비가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결혼을 빨리 하고 싶거나, 결혼준비로서의 결혼비용을 미리미리 마련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리는 방법밖에 다른 묘책이 없습니다.

 

 

결혼준비, 직장 남성이 8천만원의 결혼비용을 마련하려면?

뼈가 부서집니다~결혼비용으로서 8천만원.

이젠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직장 남성의 경우에는 8천만원이라는 고지는 너무 높습니다.

한달에 200만원을 저축한다고 하더라도 3년이 족히 넘게 걸립니다.

매달 쥐꼬리만큼의 용돈으로 산다는 것은 또한 삶의 질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대출이 그냥 팍팍 나오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대출을 설령 받더라도 배보다 배꼽이 더 커서 대출이자로 질식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결혼준비로서의 결혼비용의 마련은 한 3~5년간 장기적으로 재테크 준비를 해서 마련해야 한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됩니다.

 

 

결혼비용 마련, 미리미리 준비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배우자가 있다가 결혼식 직전 깨지기도 하고, 오랜 싱글생활 끝에 벼락같이 배우자가 찾아오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미혼남녀의 결혼준비는 늘 상비적으로 계획을 가지고 장기간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그러나, 초저금리시대에 은행예금이나 이자율이 쥐꼬리만한 적금으로 승부하는 것은 백전백패의 재테크방식입니다.

여러가지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한 재무설계의 한 기법이라는 것입니다.

한달 무리다 싶은 정도의 많은 비율의 월급을 분산투자하는 것이 그 핵심입니다.

적정한 예금잔액을 유지하고, 비과세복리 적금을 공략하기도, 변액보험 등 여러가지 금융상품의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시대입니다.

 

 

 

엄청난 정보를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전문가에게도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외과의사도 이가 아프면 치과의사를 찾아가야 합니다.

변호사도 아이디어를 특허권으로 받으려면 전문가인 변리사를 찾아 상담하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죠.

일반인들은 금융시장의 동향이나 금융상품의 전망과 종류에 대해서 재무전문가들보다 열악한 정보를 갖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내 월급이 얼마인데, 이중 일정부분으로 재테크를 하고 싶은데.....어디에 어떻게 투입이 되야 하는지 감을 잡기 어렵다는 것이죠.

전문가들도 전문가를 찾는 마당에, 비전문가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캐나다 등 외국에서는 상담이 무료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변호사 상담비가 어머어마합니다.

공짜는 없다는 것이죠.

안과 시력검사에도 100불이 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사람이 움직이면 돈....이라는 공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좀 다르죠.

무료로 상담을 할 수 있는 분야도 많습니다.

결혼준비, 결혼비용 마련 차원의 종자돈 만들기 같은......자신에게 꼭 맞는 재테크 또는 재무설계를 무료로 해주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상담을 받으시고, 자신에게 맞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죠.

 

 

건강검진없이 치료나 수술이 있을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지금 나의 재무상태에 대한 진단을 통해 종자돈을 만들고 그 돈을 불려나가는 전략을 짜는 것이 바로 새로운 개념의 재무설계입니다.

매월 수천명의 사람들이 무료로 재무설계 상담을 받는 한국재무설계지원센터를 이용해 보세요.

국내 최고의 재무설계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으시고, 결혼준비로서의 결혼비용 마련을 장기적으로 설계해 보세요.

무슨 일이든 진단이 먼저이고, 그 다음이 처방 및 관리입니다.

☞☞☞ 무료로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한국재무설계지원센터의 각종 정보 둘러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