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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킹 해야 할 캐나다의 왕따 식별법과 대응책

71년생 권진검 2011. 12. 27.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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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중학생 왕따 자살 사건은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그 어린 학생이 장기간 그런 고통을 당하고 있는 동안, 우리 어른들은 무엇을 하고 있어나 하는 자괴감이 듭니다.

특히, 피해자의 부모와 가해자 학생들의 부모, 그리고 학교 당국의 방관은 용서받지 못할 과오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퍼질 대로 퍼진 학교 왕따 행위들.....왜..교육당국과 학부모, 학교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을까요?

캐나다의 교육부가 제시하는 자녀의 왕따 식별법 및 왕따에 대한 대책들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고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벤치마킹할 만한 부분들이 참 많습니다.


캐나다 교육부가 제시하는 왕따 식별법 10가지


왕따 행위는 겉으로 분명히 나타나기도 하지만  은밀하게 행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적발하기가 힘들 때가 많습니다.

다음 질문은 귀하의 자녀가 왕따 행위의 피해자인지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는 캐나다식 왕따 식별법입니다.
몇몇가지는 왕따의 가해자 학생들에게서도 감지되는 행동들이랍니다.

1. 자녀가 놀림을 당한다고 불평합니까?
2. 자녀의 행동에서 변화의 징후를 발견하셨습니까?

3. 자녀가 혹시 잠을 못 이룹니까? 안절부절합니까? 밥을 잘
못먹습니까?


4. 자녀가 격한 감정을 분출합니까? 아침에 아프다고 합니까?


5. 형제들한테 더 공격적인 행동을 보입니까?


6. 집밖에 나서기를 꺼려하거나 무서워 하나요? 또는 등하교길 경로를 바꾸거나 학교를 무단결석하려고 합니까?
7. 학교 중퇴 이야기를 꺼내면서 그 이유에 대해서는 모호하게 답하나요?

8. 학교에서 찢어진 옷을 입고 집에 오거나, 설명이 안되는 멍, 새옷이나 기타 소지품, 또는 출처를 알 수 없는 현금을 갖고 오나요?


9. 여러분 자녀가 다른 학생의 행동에 맞서 학교에서 징계를 먹을 듯한 행동을 하겠다고 말합니까?


10. 자녀의 학교성적이 급격하게 떨어졌나요?



캐나다 교육부가 규정한 구체적인 왕따 행위의


우리 교육당국도 어떤 것이 구체적으로 왕따 행위인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내가 당하는 행위가 명백한 왕따의 범주에 속하는지....그냥 참고 넘어가야 하는 수인의 한도에 있는 장난인지 구별이 되지 않으면.....왕따를 근본적으로 뿌리뽑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캐나다 교육부가 소위 왕따라고 예를 들고 있는 가이드라인을 살펴봅니다.

- 별명부르기, 원치 않는 조롱이나 비아냥거리는 행동
- 따귀 때리기, 구타, 꼬집기, 주먹이나 발로 차기
- 폐쇄된 공간에 감금하기
- 원하지 않는 신체접촉
- 인종차별적 또는 동성애적인 비방
- 위협적인 쪽지, 편지, 이메일, 전화통화 또는 험담
- 말, 행동, 무기 또는 낙서를 이용한 협박
- 헛소문, 험담을 유포하거나 집단을 따돌리는 행위
- 위협적 또는 모욕적인 낙서
- 스토킹 또는 금품을 강요하는 행위


제가 생각하기에는 우리 교육당국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왕따의 구체적인 예를 열거하고 있습니다.
동서양의 왕따 유형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왕따 근절 대책을 세우기 전에 우선 무엇이 왕따의 구체적인 행위인지를 그 기준을 먼저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캐나다에서도....아이들은 어떤 행위를 당하면서......자존심과 기타 이유에서...이건 왕따가 아니라고 치부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초반에 이런 미온적 대처와 오판이 .....나중에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되고 마는 것입니다.


왕따 당하는 아이들의 생각

초반에 왕따를 당하는 아이들은 부모, 선생님 등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것을 꺼려 한다고 합니다.
심지어, 그것을 왕따라고 인식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기타 왕따를 당하는 아이들의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른 사람에게 말하면 보복을 당할 것이다.
- 별로 심각한 것이 아니다. 이런 것이 인생이다.
- 내가 왕따 당하는 것을 스스로 컨트롤 할 수가 있다.
- 밀고자나 수다장이로 보이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 부모님이 개입하면 사태가 더 악화될 것이다.
- 부모님이 도와주더라도 나는 보호받지 못할 것이다.
- 내 잘못이 아니라....왕따하는 친구들이 잘못이다.

왕따를 당하는 학생들의 위와 같은 생각은 점점 더 상황을 악화만 시킬 뿐, 그 해결책을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다가....대구 중학생 기타 자살을 택하는 상황까지 이르러서, 손을 쓰지 못하는 상황이 되고 마는 것이죠.


캐나다의 왕따에 대한 대책, 프로세스



왕따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가해자는 매우 잔인하고 악의에 찬 행동을 하는데, 피해자는 이를 숨기려고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캐나다의 경우에는 학부모가 위의 가이드라인을 의해 자녀가 왕따를 당하는 의심이 들면, 아이를 설득해서 부모와 학교에도움을 청하도록 설득하게 됩니다.

물론 학교에서도 왕따에 대한 대처방법 등의 교육을 철저히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먼저 부모와 상의하고,그 다음으로는 학교에 보고하고, 마지막으로 경찰의 도움을 받는 수순을 밟는다고 합니다.
이 모든 것에 대한 관련 법규가 정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부모들도 내 아이가....왕따를 당하는 학생인지, 왕따를 목격하는 학생인지, 왕따를 직접 시키는 학생인 경우를 나누어 생각하고 관찰한다고 합니다.



우리의 부모님들은 무얼 하고 있나요?
왕따 피해자의 부모는 아이가 그렇게 될 때까지 뭘하고 있었으며, 해당 학교 무엇을 하고 있었나요?
왕따 가해자의 부모...........내 자식이 왕따 당하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지만......왕따의 가해자인 것은 괜찮다.....이런 건가요?

취학 전 어린 아이들이 둘인 아빠로서 심히 걱정입니다.
왕따 당하는 아이의 부모, 왕따를 가하는 학생의 부모, 학교선생님들조금만 신경쓰면 사태가 이 지경까지 오게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대통령의 불호령이 떨어졌으니, 왕따 근절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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