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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오가 단원 양성에 쓰는 방법은 도제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어떤 직종이나 기능 분야에서도 예외없이 쓰이는 이상적인 훈련방식이라고 레지오는 주장합니다.
지루한 강의 대신 스승이 제자에게 활동거리를 내놓고, 시범을 통하여 활동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고, 실제로 함께 해 나가면서 드러난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서 설명해 줍니다.
제자는 스스로 그 활동을 계속해서 수행하는 가운데서 고쳐 나가게 됩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하여 유능한 단원을 배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강의제도를 이용하여 신자들을 사도직 단체에 이끌어 들이고자 한다면, 가입하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몇 안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대개 학교를 졸업하면 공부가 끝난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 특히 단순한 사람들은 비록 종교를 강의하는 곳이라 하더라도 교실 같은 장소로 돌아가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습니다.
행복과 불행은 내 마음의 무게를 어디에 두었느냐에 따라 기울기가 달라집니다.
우리 삶이라는 것이 온전히 행복할 수도 그렇다고 온전히 불행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가 기쁘고 행복하다고 하는 순간에도 그 안에는 말 못할 슬픔이 잠겨 있고, 슬프고 고통스럽다고 생각하는 순간에도 그 안에는 보이지 않는 희열과 행복이 감추어 있습니다.
사실 행복과 불행은 우리 마음이 어디에 기울어 있느냐의 차이입니다.
이 제도는 어떤 직종이나 기능 분야에서도 예외없이 쓰이는 이상적인 훈련방식이라고 레지오는 주장합니다.
지루한 강의 대신 스승이 제자에게 활동거리를 내놓고, 시범을 통하여 활동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고, 실제로 함께 해 나가면서 드러난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서 설명해 줍니다.
제자는 스스로 그 활동을 계속해서 수행하는 가운데서 고쳐 나가게 됩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하여 유능한 단원을 배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강의제도를 이용하여 신자들을 사도직 단체에 이끌어 들이고자 한다면, 가입하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몇 안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대개 학교를 졸업하면 공부가 끝난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 특히 단순한 사람들은 비록 종교를 강의하는 곳이라 하더라도 교실 같은 장소로 돌아가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습니다.
행복과 불행은 내 마음의 무게를 어디에 두었느냐에 따라 기울기가 달라집니다.
우리 삶이라는 것이 온전히 행복할 수도 그렇다고 온전히 불행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가 기쁘고 행복하다고 하는 순간에도 그 안에는 말 못할 슬픔이 잠겨 있고, 슬프고 고통스럽다고 생각하는 순간에도 그 안에는 보이지 않는 희열과 행복이 감추어 있습니다.
사실 행복과 불행은 우리 마음이 어디에 기울어 있느냐의 차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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