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외국이야기

영어말하기 시험 잘보는법 5가지 노하우

71년생 권진검 2011. 11. 5. 11:09
반응형
영어교육의 중심이 읽기와 듣기에서 영어말하기와 쓰기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학교 내신에서도 영어말하기 수행평가 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성인영어에서도 토익스피킹이네, 오픽이네 하는 영어말하기 시험들이 대유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년에는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neat시험이 본격적으로 실시되는데, 가장 큰 특징이 영어말하기와 영어쓰기 시험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영어말하기 시험 잘보는법, 무슨 요령이 있을까요?


영어말하기 시험 잘보는법, 실전유형을 파악하라 




영어말하기 시험은 그냥 일상에서의 영어회화나 생활영어랑 많은 차이가 납니다.
문제나 질문에서 요구하는 과제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진이나 그림묘사하는 문제, 영어인터뷰 형식의 문제, 도표나 그림을 분석해야 하는 문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문제, 때론 간단한 자기소개를 하는 문제 등 다양한 문제 유형이 있습니다.


관련교재나 인터넷 검색, 또는 모의고사를 통해서 실전유형을 파악하는 것은 영어말하기 시험을 잘보기 위한 기본 준비작업니다.



영어말하기 시험 잘보는법, 큰소리를 명확하게 말하기




우린 한국인이기 때문에 언어학적으로, 구강학적으로 원어민과 같은 버터발음을 구사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영어말하기 시험에서 우물우물해서는 안됩니다.
자신감있는 목소리로 또박또박 큰소리로 명확하게 발화를 합니다.

채점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세요.

발음이 좋은데 우물거리거나 목소리가 작은 사람과, 토종 발음인데 나름 자신감있고 명확하게 또박또박 말하는 사람.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도올 선생은, 발음이 별로지만 아주 자신있게 유창한 영어를 구사합니다^^



영어말하기 시험 잘보는법, 논리적으로 말하기




영어말하기 시험에 있어서,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을 피력하는 것과 상관없는 문제는 사실적인 표현을 하는 것만으로도 족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의견을 말하거나 논리적인 설명이 필요한 문제의 경우, 자신의 주장과 함께 반드시 그에 따른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교복착용에 대한 찬반을 묻는 문제가 있다면, 반대의 의견을 피력한 후 학부모의 경제적인 부담, 학생들의 선택권 침해 등을 논리적인 근거로 제시하는 식으로 전개해 나가면 될 것입니다.

영어말하기 시험에서 논리없는 답변은 앙고없는 찐빵격으로 감점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영어말하기 시험 잘보는법, 과제수행이 가장 중요



일상에서의 영어회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입니다.
손짓, 발짓까지 동원해서 말만 통하면 되는 것이요.

한국 할머니들 외국에 나가면 영어한마디 못하시면서 물건 다사고 하고 싶은 것 다 합니다.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는 것이지요.

저희 어머니도 예전에 참 신기하게 잘 돌아다니시더라구요^^

그러나, 영어말하기에서는 의사소통이 아니라 과제수행 내지 완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문제에 내재된 조건을 만족하면서 궁극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시간적이 제한이 있으면 지켜야하고, 단어수의 제한이 있어도 그 범위내에서 해야하며, 비교분석하라고 하면 적절히 비교하여 분석해야하고, 의견을 말하고 논거를 제시하라는 문제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답변을 해야합니다.



영어말하기 시험 잘보는법, 접속사와 복합문 활용



영어말하기에 있어서도 문장을 구사하는 능력에 따라 그 레벨을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문을 계속 의미없이 나열하면 고득점을 할 수가 없습니다.

단문사이에는 접속사나 접속부사를 적절히 사용해서 논리적 흐름을 타면서 말하는 사람의 심정을 피력해야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however, therefore, because, otherwise 등 접속어를 적절히 사용하면 다소 세련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단문의 나열보다는 복합문을 사용하면 좋은데, 대표적인 예가 관계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There is a girl. The girl is crying in the classroom.
단문의 나열입니다.

There is a girl who's crying in the classroom. 이렇게 쓰면 다소 수준있는 복합문이 되는 셈이죠.

다만, 표현이 어색하고 복잡하게 꼬이는 것보다는 단순하게 단문으로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이 좋을 때도 있을 겁니다.
자신이 있을 때만 기교를 부려야 합니다^^





이밖에도 영어말하기 시험을 잘보는 방법은 수도 없이 나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와 같은 사항을 고려해서 실전과 같은 훈련을 많이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할 듯 싶습니다.

시험은 시험, 회화는 회화입니다.

영어말하기 시험, 준비한 자만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