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돈이야기

희망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 자격요건은?

여론야론 2017. 2. 6. 12:48
반응형

희망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의 자격요건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희망키움통장은 저소득계층의 일자리 고정과 목돈의 마련을 지원하는 정부 주도의 희망키움통장 1, 2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희망키움통장은 내일키움통장의 일환으로 2017년 신규 가입자를 2월 6일부터 10일까지 모집을 합니다.

복지부는 올해 총 3만 1천가구의 희망키움통장 대상자를 모집할 계획이고, 이는 작년 희망키움통장 대상자보다 5천가구가 늘어난 것으로, 일을 하는 생계, 의료 수급가구이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3년간 매월 10만원을 저축하면 4인을 기준으로 정부가 46만원에서 61만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만기 후 4인 가구 평균 2000만원과 이자를 적립할 수 있어 저소득층 재산증식에 활용할 수 있는데, 이는 저소득 가구의 목돈 마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희망키움통장 자격요건은?

희망키움통장1은 가구 근로소득 기준 중위소득 40%의 60% 이상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며 본인이 매달 10만원을 저축하면 정부에서 월평균 45만원을 3년간 지원해 3년 뒤에 약 2천만원의 목돈을 받는 방식입니다.

희망키움통장2는 일하는 주거, 교육 수급가구와 차상위가구이면 가입을 할 수 있는데, 매칭펀드의 형식으로 수급가구가 매월 10만원을 저축하면 정부가 1대1의 매칭으로 월 10만원을 지원함으로써, 3년 만기시 평균 720만원과 이자의 혜택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일키움통장의 자격요건은?

내일키움통장은 최근 1개월 이상 자활근로사업단 참여자가 가입조건인데, 수급자가 매월 5만원 또는 10만원을 저축하면 정부가 1대1 매칭으로, 자활사업단 매출에서 추가로 지원을 함으로써 3년 동안 평균 1368만원과 이자를 적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희망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의 장점은?

희망키움통장은 저소득층이 꾸준히 저축을 하면 정부가 이에 2~6배 가량을 추가로 적립시켜주는 제도로서, 올해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키움통장 가입대상을 5천가구 이상 늘렸습니다.

올해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키움통장 가입자를 6일부터 각각 읍면동 주민센터와 지역 자활센터를 통해 모집을 하고 있으므로, 관심이 있는 저소득 가구는 관련 기관을 직접 방문해서 자세한 상담을 받아본 후 요건을 정확히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희망키움통장 자격요건의 완화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키움통장 자격요건의 완화에 한번 주목해 볼 만 합니다.

희망키움통장2는 가입 기간에 일을 계속하고 있어야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지만, 일시적으로 무직상태라도 최근 1년 중 50%이상 일을 했다면 자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건이 완화되었습니다.

저소득측의 목돈마련을 정부가 지원한다는 희망키움통장.

취지는 좋지만 자격요건이 까다롭고, 저소득층이 매달 10만원 이상을 저축할 수 있을지의 여부, 3년 후 탈수급자가 될 수 있을지 여부 등 많은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지만, 그래도 매칭시스템으로 매력적인 목돈마련의 방식이 될 것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자격요건을 잘 확인하시고, 관련기관을 직접 방문해서 한번 신청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