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돈이야기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71년생 권진검 2023. 2. 20. 13:12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합니다.

저도 얼마전 피검사를 했었는데,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가 120이 넘었다고 의사가 경고를 하더군요.

100을 넘으면 안되는 관리를 잘하라는 충고였습니다.

제가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가 과연 무엇일까?....고민을 해보았습니다.

체중도 비만이 아니고 그렇게 고기를 많이 먹지도 않는데, 왜일까?

이하,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합니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만성 스트레서는 높은 콜레스테롤 뿐만 아니라, 만병의 근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는 좋은 콜레스테롤 HDL의 수치를 낮추고, 나쁜 콜레스테롤 LDL의 수치를 높인다고 합니다. 

이는 코티솔과 아드레날린과 같은 스트레스호르면이 혈당과 염증 등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여 갈수록 간에서 더 많은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라고 하는 혈중 지방을 배출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제가 정상체중임에도 불구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은 이유는 아마 이 스트레스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커피와 약물?

 

필터링되지 않은 에스프레소 같은 커피는 높은 콜레스테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커피가 필터링이 되지 않아 원두에 있는 디레를펜이라는 기름성분을 마시게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필터링되지 않은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피는 하루에 3잔이상은 마시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한편, 일부 약물이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특정 피임약, 코르티코스스테로이드, 항바이러스제, 항경련제, 일부 고혈압치료제도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복용하는 약에 대해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약으로 콜레스테롤를 다스려야 할 지도 모릅니다.

 

갑상선에 문제가 있다? 제2형 당뇨병이 있다?

 

인체에 필요하지 않는 잉여의 콜레스테롤을 줄이기 위해서 갑상선호르몬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이 있으면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나쁜 콜레스테롤 LDL의 수치가 올라갑니다.

피부가 건조하고 피로가 많이 느껴지며, 근육약화, 통증 등과 같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고 피검사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하고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한편, 당뇨 또한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혈관 내 당이 너무 많으면 콜레스테롤 분자와 같은 단백질이 붙을 수 있다는 것이죠.

제2형 당뇨병 환자는 작고 밀도가 높은 LDL입자를 갖는 경향이 있어 심장질환 등의 위험이 따릅니다.

반면, 이 환자들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dml 수치가 낮습니다.

 

폐경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폐경 후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떨어지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갑니다.

연구에 따르면, LDL과 총 콜레스테롤수치는 마지막 생리를 전후해서 증가하는데, 이 때 여성은 많은 체중증가를 경험하게 됩니다.

폐경기 여성들은 운동을 열심히 해서 고콜레스테롤의 위험을 다소 줄일 수 있습니다.

한편, 너무나 당연하지만 늘 앉아만 있고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역시 콜레스테롤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간 때문이야^^

 

간은 콜레스테롤을 만들고, 관리하고, 분해합니다.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죠.가장 흔한 상태로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인데, 이는 성인 4명 중 1명에게 보이는 침묵의 암살자이죠.더 심각한 것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인데, 이는 간이 상처를 입는 간경변증으로까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을 너무 많이 마시면 콜레스테롤이 높아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한번에 5잔 가량을 마시는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더 높다고 합니다.

당연하죠^^

술을 많이 마시면 알코올로 인해 간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이밖에 임신 중 콜레스테롤이 폭증할 수 있고, 신장이 안좋아도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설탕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LDL은 높아지고, HDL이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저도 일단 고콜레스테롤의 진단을 받았습니다.

물론 심각한 것은 아니지만, 일단 스트레스를 줄이고, 술을 적당하게 마시고, 운동을 열심히 하는 3콤보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상,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