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돈이야기

로타바이러스 백신 예방접종 문답식 Q&A의 모든 것

71년생 권진검 2023. 2. 20. 18:59
반응형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 등의 위장관염의 흔한 원인으로, 감염이 된다면 발열,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을 수반합니다.

정부는 영유아등의 건강증진과 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무료로 예방접종할 예정입니다.

이하, 로타바이러스 국가예방접종에 대한 문답식으로 Q&A를 살펴보기로 합니다.

자세하게 살펴서 무료 예방접종의 혜택을 누리기 바랍니다.

 

 

로타바이러스 언제 무료 예방접종이 가능한가?

 

항상 무료접종이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사업시작일이 2023년 3월 6일부터 비용의 지원이 가능하고, 그 이전에 접종한다면 소급하여 비용이 지원되지 않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 백신접종의 백미는 역시 무료가 아닐까 싶습니다.

날짜을 기억해서 백신 예방접종 비용을 절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신접종이 가능한 나이는 어떻게 되나요?

 

로타텍의 경우에는 생후 2, 4, 6개월에 한번씩 총 3번을 접종하고, 로타릭스는 생후 2, 4개월에 한번씩 총2번을 접종합니다.

백식 두가지 모두 첫 접종의 최소접종나이는 6주, 최대 접종나이는 14주6일까지이므로, 각 차수별 최소접종간격은 4주이고, 마지막 접종 가능나이는 8개월 0일, 즉 생후 8개월이 되는 첫째날입니다.

 

따라서, 생후 8개월이 지나기 전까지 모든 차수의 접종을 완료해야 합니다.

로타텍은 3차까지, 로타릭스는 2차까지 모두 접종을 해야 합니다.

 

 

최대 접종시작나이(1차)와 접종가능 최대나이는 어떻게 되나요?

 

최대 접종시작 나이(1차)는 접종을 처음으로 시작하는 있는 최대 나이로 2022. 11.21 출생아가 로타바이러스 백신 1차를 지연한 경우에, 최대 2023.3.5까지(생후 14주 6일)까지 접종이 가능합니다.

한편, 접종가능 최대나이는 접종일정을 완료해야 하는 최대나이로서, 접종 가능 최대나이 이후에는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접종하지 않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2022.7.6일 출생한 아기는 2023.3.6(생후 8개월 0일)까지 각 백신별 마지막 차수의 접종을 완료해야 된다는 것이죠.

 

 

로타바이러스는 다른 백신과 동시에 접종할 수 있나요?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B형간염, IPV, Hib, DTaP, 폐렴구균 단백결합 백신과 같은 날 동시에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로타바이러스 백신이 상기 백신들의 면역반응을 방해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미숙아에게도 백신을 접종하능하나, 중증 복합면역결핍 또는 장중접증 등을 앍고 있는 겨우에는 백신접종을 하면 안됩니다. 

 

 

로타바이러스 백신의 부작용은?

 

모든 백신에게 부작용이 있기 마련입니다.

로타바이러스 백신도 다른 백신들과 마찬가지로 개인별 건강상태에 따라서 불가피하게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죠.

연구에 따르면, 발열,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나 이는 경미한 부작용이기 때문에 수일 내에 정상적인 상태롤 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매우 드물게 장중첩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모들은 백신접종 후 평소와 다른 아이의 건강상태를 면밀히 관찰해야 하고, 이러한 부작용이 수일 이상 지속되거나 심하게 악화되는 경우 반드시 병원에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날짜 잘 확인하셔서 무료 예방접종의 혜택을 누리시고, 

백신접종이 위탁계약된 지정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접종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관들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2월 27일부터 확인이 가능하나, 지방자치단체의 상황에 따라 예방접종을 시행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방문 전에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료 로타바이러스 백신접종....꼭 무료로 받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