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돈이야기

담뱃값인상에 따른 담배사재기와 담배재테크

71년생 권진검 2014. 9. 12. 07:21
반응형

 

담뱃값인상이 도마위에 올라왔습니다.

이에 따른 담배사재기가 일종의 담배재테크로 극성을 부릴 모양입니다.

담배값인상으로 벌써부터 개인이 60갑을 한꺼번에 사는 등 곳곳에서 담배사재기의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2500원인 담배가 4500원으로!

 

 

수익률 100%가 넘는 담배재테크....말만 들어도 솔깃합니다~

담배사재기하다가 걸리면, 징역2년 이하, 벌금이 5천만원 이하라고 하는데....단속이 쉽지는 않을 듯 싶습니다.

담배값인상 발표로 KT&G와 편의점 점주들은 입가에 묘한 웃음끼가 돈다고 하네요^

담배애호가가 유난히 많은 저소득층의 반발을 뚫고 과연 담뱃값인상 법안이 국회를 통과될지도 사뭇 궁금합니다.

 

담배재테크, 유학생들의 용돈벌이

 

 

담배재테크는 원래 유학생들의 용돈벌이 수단이었습니다.

담배값인상이 더디고 워낙 담배가 싼 우리나라에 비해, 미국과 캐나다의 담뱃값을 무척이나 비싸죠.

캐나다에 살고 있을 때, 한국 담배를 4~5달러 정도 파는 유학생들이 있었습니다.

역시...2500원짜리 한국담배를 한화 4천원에서 5천5백원정도로 파는 담배재테크죠.

유학생 커뮤니티 사이트나 현지 한국 언론사 홈페이지에는 이렇듯 "한국 담배 팔아요"하는 광고가 도배가 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캐나다담배가 당시 7~8달러.....한국돈으로 7천원에서 8천5백원정도 했던 시절이죠.

2500원....아니.....공항 면세점에서 이보다 훨씬 산 가격으로 산 담배를 5천원 넘게 주고 파는 신종 재테크...담배재테크의 원조가 아니었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담뱃값인상, 흡연율을 정말 많이 감소할까?

 

 

담뱃값인상폭이 2000원.....1갑에 4천5백원.

외국담배나 기타 프리미엄담배는 4천7백원이 되는 셈이죠.

후덜덜....

당장 엄청난 금연효과로 흡연율이 많이 떨어질 듯 합니다.

우리나라는 유독 저소득층이 담배를 많이 피우는 관계로...담뱃값인상으로 흡연율이 일시적으로 상당히 감소할 것입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도 효과가 있을까요?

캐나다에서 담배가 지금은 약 10달러 정도 할 듯 싶은데......홈리스(거지)나 저소득층도 담배를 꽤나 많이 피웁니다.

왕창 흡연율이 줄었다가....그리움에....괴로움에...다시 담배를 집어 물게 될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성인보다 특히 경제적 가용범위(?)가 적은 청소년들.....이들에게 담뱃값인상이 가장 타격이 심할 것 같습니다.

저소득층, 청소년들도 열심히 담배사재기를 해서 담뱃갑인상으로 인한 불의의 타격으로부터 일시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담배재테크를 해야 현명할지도 모르는 사태가 예견되고 있습니다^^

 

 

담뱃갑이 비싼 캐나다의 담배문화

 

 

제가 피우던 마티니 멜로우 킹사이즈라는 담배는 지금은 대략 10달러가 넘습니다.

1만원이 넘는다는 얘기죠.

우리나라는 담배인심이 무척이나 후합니다.

"담배 한개비만 빌리까요?"....하면...."아...예...여기 있습니다".......정다운 우리나라....나눠피우는 인심.

그러나...캐나다에서 담배를 빌리려는 현지인들은 50센트나 1달러, 때로는 2달러짜리 동전을 내밀면서....담배 한개비를 부탁하는 경우를 많이 목격했습니다.

담뱃값이 1만원이면 1개비가 한화로 500원이 넘기 때문이죠.

우리나라에서도 담배값이 4500원이 되면, 담배 한개비 적선하라고 할 때....백원짜리 동전 2개내지 3개를 건네줘야 할 날이 머지 않은 듯 합니다.

담뱃갑인상은.....정다운 우리사회를 '계산하는 너희사회'로 만들 가능성이 농후하죠.

 

흡연자로서 담뱃값인상은 찬성!

 

 

흡연자로서 담뱃값인상은 찬성입니다.

4500원.

피우기가 그리 녹녹치 않습니다.

하루 1갑이면 지금은 한달에 7만5천원인데.....한달에 15만원이라.....후덜덜이죠^

저 역시 금연을 점점 준비하려고 합니다.

저도 담배사재기 좀 하고...담배를 끊은 후에.....인상차액으로 담배재테크나 한번 해볼까요?

과연 국회를 통과할까요?

대세인 것 같은데.....인상폭이 너무 크네요.

5백원도 아니라...2000원이라니...

 

세금이 3조원이나 더 걷힌다는 담뱃값인상

 

지금까지 담배로 인한 세금 총액 중 금연이나 흡연자들을 위한 비율은 1%정도라고 하네요.

흡연자들의 주머니에서 나온 돈을 흡연자들의 건강이 아닌.....다른 복지비용을 돌려막는 꼴이었다고 하네요.

4500원으로 담배값을 인상하면...세금이 3조원이나 더 걷힌다고 합니다.

이 중 10%라도 흡연자들의 흡연공간 확보, 흡연자들의 금연유도, 금연자들의 지속적인 금연상태유지를 위해서 쓴다면, 그리고 그렇게 한다고 공약을 못박으면 담뱃값인상이 의미가 있을 듯 싶습니다.

세수가 부족하다고 담배값을 인상한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꼼수 증세라는 지적이죠.

눈가리고 국민을 속이는 그런 정책은 이젠 그만할 때가 된 것이 아닌가 싶네요.

올릴려면...정정당당하게...뒷처리까지 깔끔하게 감당하는 자세가 필요할 듯 합니다.

 

좌우간...담뱃값인상.....담배사재기하다가 시범케이스로 걸려서 TV에 출연(?)하는 그런 개망신은 당하지 맙시다.

살살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