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교육이야기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에 도전하자.

71년생 권진검 2015. 2. 24. 23:52
반응형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인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에 도전하는 것을 어떨까요?

요즘 의료관광이다 뭐다 해서 병원도 마케팅이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중국인들도 요즘 우리나라의 병원으로 원정을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료선진국 우리나라 의사들의 수술 솜씨는 세계적으로 알아준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인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시험의 응시자격과 기타 시험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합니다.

 

 

응시자격은?

아무에게나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응시자격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국가기술자격법시행규칙에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인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응시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1.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의 학과로서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는 학과의 대학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이어야 합니다.

2. 2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 등으로서 졸업 후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항공사 스튜어디스나 병원 관리피부관리실에서의 경력도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

안됩니다.

 

 

항공사 스튜어디스는 관광분야가 아니라 기내서비스업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안되고, 병원 피부관리실 경력은 의료분야가 아니라 미용분야의 경력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의 응시자격을 위한 경력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3. 3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 등으로서 졸업 후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4. 비관련학과의 대학졸업자로서 졸업 후에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에서 2년 이상을 실무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5. 비관련학과의 전문대학졸업자로서 졸업후에 보건의료나 관광분야에서 4년 이상을 실무에서 종사한 사라이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관련자격증인 의사, 간호사, 보건교육사, 관광통역안내사, 컨벤션기확사 1, 2급 등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시험의 응시자격이 있습니다.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인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의 응시자격이 무척 까다롭게 느껴집니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공인어학성적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영어의 경우, 토익은 700점 이상, 텝스는 625점 이상의 성적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일본어는 JPT가 650점이 넘어야 하고, 중국어는 HSK 5급이상과 회화중급이상 모두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기타 외국어인 러시아어, 태국어, 베트남어, 말레이 인도네이사어, 아랍어도 유효 공인어학성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성적의 유효기간에 응시자격시기준일인 필기시험일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고, 공인어학성적의 유효기간은 시험일자로부터 2년이 일반적입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취득자도 역시 어학성적을 제출해야 함에 유의해야 합니다.

 

 

응시자격으로서의 경력은?

관광분야의 경력인정 기준은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항공사 스튜어디스, 한식당, 공항면세점, 숙박업 등을 포함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국가기술자격법에서 정한 경력인정의 취지에 어긋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관광분야의 경력은 컨벤션기획, 관광상품 모객 및 개발, 여행사 상담원 관광가이드 등으로 한정됩니다.

항공사 스튜어디스는 안되고, 여행사 상담원은 가능하다는 다소 모순된 결과를 가져오지만, 국가기술자격법의 규정이 그렇다면 그런 것입니다^

의료분야의 경력은 어떨까요?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조산사, 간호사 등과 병원코디네이터로 인한 경력자, 의료인을 보조해주는 업무가 바로 의료분야의 경력입니다.

또한, 치위생사, 방사선사, 물리치료사, 간호조무사, 임상병리사, 치기공사, 작업치료사 등은 치료와 관련된 의료경력으로 인정될 수 있으나, 병원 원무과에서 수납업무를 했다면 경력으로 인정될 수 없습니다.

실제 제출한 증빙서류가 응시자격기준에 미달한다면 최종 불합격처리가 될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인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공인어학성적도 제출해야 되고, 고졸이나 전문대학을 졸업했으면 실무경력을 요구하며, 경력부분이 무척이나 까다로와 보입니다.

 

유망자격증로서 각광을 받을 것 같는 느낌입니다.

관광....의료관광 산업이 무척이나 급속히 팽창하고 있습니다.

외국어로 무장된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가 된다면, 고수익이 보장되는 취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항공사 승무원도 응시할 수 없는 자격증시험입니다.

의료관광의 선봉이 되는 멋진 전문가가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