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교육이야기

검찰수사관, 7급과 9급 검찰직공무원이 좋은 이유

71년생 권진검 2015. 2. 28. 15:05
반응형

이 글은 검찰직공무원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지만, 그로 인해 부수적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약간의 수수료를 글 작성자가 받을 수 있음을 공지합니다.

 

공무원 중에서도 검찰수사관, 검찰직공무원이라고 하면 무척이 뽀대가 나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강력한 권력과 권한을 가진 곳이 검찰청이고, 그 곳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인 검찰사무관, 검찰직공무원이 인기가 높은 것은 너무나 당연한 심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당연히 검찰공무원의 경쟁율을 무시무시할 정도로 높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검찰수사관이 된다면 매리트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자..그럼 검찰직공무원, 검찰수사관 수석합격자의 경험담부터 보시고 들어갑니다^

그는 2013년 9급 검찰직공무원 수석합격자이고, 지금은 모 지방검찰청 수사과에서 근무를 하고 있답니다.

그의 생각으로는 필기시험에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만의 공부방법을 찾는 것이랍니다.

그는 하루에 5과목을 시간을 나누어서 공부를 하면서, 암기한 중요 법률과목과 국사는 문제풀이보다는 지속적으로 기본서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국어와 영어에 있어서는 기본서와 문제풀이를 3대7로 공부하였고, 특히 공무원영어의 경우 시험의 당락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최소한 하루에 2시간 이상을 공부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그의 방식은 필기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왔지만, 무조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없으며, 수험생 나름대로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에 충실하게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합격노하우임이라고 그는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편, 면접은 사전조사서라 하여 다양한 경험을 묻는 질문이 주어지고 그에 따른 대답을 기재한 후 면장장에 들어가서 면접을 치뤘다고 합니다.

사전조사서는 생각보다 다양한 경험을 물어보기 때문에 면접 준비를 할 때에는 자신의 과거 경험과 접목해서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검찰수사관이 된 검찰직공무원 수석합격자인 그는 이런 조언을 합니다.

시험이 다가올수록 초조해서 자신만의 흐름을 읽기 쉬운데, 건강관리에 소홀해지면 합격이 어렵고, 일주일에 하루는 평소보다 좀 많이 휴식을 취하면서 컨디션을 잘 조절하는 것이 검찰직공무원 합격에 있어서 중요한 공부 외 요소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015년 검찰공무원 9급과 7급의 시험일정과 시험과목은?

검찰공무원 9급시험은 4월 18일이고, 검찰직 7급시험은 8월 29일입니다.

여기에서 9급의 경우 검찰직과 마약수사직 2가지가 있습니다.

검찰직 7급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법, 형법, 형사소송법 등 7가지이고,

검찰직 9급 시험과목은 필수과목으로 국어, 영어, 한국사 3과목이 있고, 선택과목인 형법, 형사소송법,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중 2과목을 선택해서 5과목의 객관식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마약수사직 9급 역시, 검찰직 9급과 같은 시험과목으로 치릅니다.

면접은 9급의 경우 7월에 예정되어 있고, 7급 검찰직은 11월에 예정되어 있는데, 역시 1차시험을 합격해야 면접의 기회가 주어지는 것은 일반공무원 전형방식과 차이가 없습니다.

 

 

검찰수사관, 검찰직공무원의 탄생과 역할은?

검찰총장이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범죄, 경찰이 수사할 수 없는 사건에 대한 검찰의 직접수사기능을 강화하고, 국민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1942년에 '수준높고 교양있는 수사관' 이 배치되면서, 검찰수사관을 탄생하였다고 합니다.

검찰수사관인 검찰직 공무원은 크게 수사업무와 검찰행정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화된 역량을 가지고 검찰조직의 근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수사업무는, 수사과, 조사과에서 직접 수사를 하고 검사의 수사에 참여하기도 하며, 일정 형사사건의 수사와 기소를 직접 담당하는 검사직무대리로서의 역할도 수행합니다.

또한, 검찰행정업무는 형집행, 공판, 사건처리, 국가배상, 행정소송지원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검찰직공무원의 종류는?

검찰부이사관은 3급, 검찰수사서기관은 4급, 검찰사무관과 수사사무관, 그리고 마약수사사무관은 5급이고,

검찰주사나 주사보는 6급~7급이고, 검찰서기나 서기보는 8~9급 공무원입니다.

이들 중 6~7급 검찰수사관은 검사수사참여, 범죄수사, 검찰행정실무의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검찰직공무원 시험에 대해 궁금한 것은?

보통 수험생들의 수험기간은 평균적으로 1년에서 3년사이가 가장 많지만,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현재 합격 연령 추세는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공무원이 선호되는 현실 속에서 점점 연령대가 낮아지고 대학 때부터 공부를 시작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선택과목을 사회나 수학,과학 등을 선택하면 업무처리에 불리함은 없을까요?

신규 합격자들은 업무를 맡게 됨에 앞서 여러과정을 거쳐서 본격적인 업무를 할당받기 때문에, 일처리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향후 자신의 직업적 전문성을 높이고, 사건 흐름 전반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나중에라도 형법, 형사소송법에 대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는 것은 너무 당연한 이야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자 경찰수사관, 근무하기 괜찮을까요?

최근에는 여성 경찰수사관의 비율이 많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근무환경이 점점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도 사기업에 비해 출산휴가나 육아휴직 등 여성으로서 근무여건이 좋은 편입니다.

꼭 검찰직공무원이 아니라도 공무원이면, 출산휴가, 육아휴직이 아주 빵빵합니다.

거기에 한달에 1일은 생리를 이유로 보건휴가를 꼬박꼬박 가는 것이 일반직공무원, 검찰직공무원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물론, 간혹가다가 부서 특성상 남성이 적합한 곳이 있을 수 있으나, 전반적으로 여서이라서 특별한 차별이나 힘든 점은 없습니다.

사기업에 비해, 여성 공무원들은 성추행, 성희롱, 남녀차별에서 다소 자유롭다고 보는 것이, 바로 공무원을 하고 싶어하는 장점이자, 여성합격자들이 많이 이유이기도 할 것입니다.

 

 

검찰수사관, 검찰직공무원은 실세로 수사업무를 많이 하나요?

부서마다 차이가 있고, 수사부서에서는 수사, 검찰행정부서에서는 주로 행정업무를 담당합니다.

수사에 참여하는 시기는 예전에는 7급 검찰주사보 때부터였지만, 지금은 본인의 의지, 전반적 검찰업무에 대한 경험과 역량에 따라 수사관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찰조직은 정확하고 신속한 수사를 하기 위해서 다른 공무원에 비해 상하관계의 질서가 뚜렷한 편입니다.

이것은 무조건적인 상명하복 관계라기보다는 선배의 자상함과 후배의 열정이 어우러지는 멘토와 멘티 같은 관계라고 검찰측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공무원 합격 후, 첫 발령은 어디로 납니까?

검찰공무원은 국가직공무원입니다.

따라서, 지방직공무원과 달리 특정 지역에 한정되어 발령이 나는 것이 아닙니다.

본인의 희망지, 성적, 연고지 등을 고려해서 배치가 되는데, 한번 발령이 난 곳에서는 일반적으로 최소 1년, 최장 5년 이내로 근무하게 됩니다.

본인이 이동을 희망하거나 장기 5년을 근무한 경우에는 인근 검찰청이나 다른 지역청으로 순환배치가 됩니다.

물론 이 때에도 개인사정 등을 고려하기 때문에 소속청이 바뀌더라도 매번 지역까지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인사 시 연고지 고려는 하지만, 청 사정에 따라 연고지 이외의 청에서 근무를 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하지만, 일정기간 후에는 자신의 고향 또는 그와 인접한 곳에서 근무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고, 자신의 연고지와 먼 곳에 근무하는 동안에는 독신자 숙소나 그 청 내의 관사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따봉입니다.

 

 

검찰수사관, 검찰직공무원의 전망과 복지혜택

능력에 따른 평가 및 승진이 보장되고, 특별승진 등 파격적인 승진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교육기관 파견, 장단기 해외연수, 외국 검찰기관과의 교류를 통한 교육기회, 전문수사요원 육성 프로그램, 대학과 대학원의 학위취득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주재관, 예금보험공사 등 타 기관에 파견 근무를 할 수 있고, 일정사건의 수사, 기소를 담당하는 검사를 대신해서 검사직무대리를 겸할 수 있는 특권도 주어집니다.

 

 

한편, 대명리조트 등 전국 휴양 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독신자 숙소에 입주할 수도 있으며, 대검찰청 예식장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도 있고, 검찰가족 복지카드, 검찰가족 복지몰 등 각종 제휴를 통한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기의 자녀를 둔 검찰공무원은 서울을 포함하여 인천, 부산 등에 직장 어린이집을 운영하여 직원들의 육아문제를 해결해 주는데...이 직장 어린이집....공무원들에게 너무 인기가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찰가족 복지회에서 유족 부조금 지급, 상조용품 지원 등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검찰공무원 상조회에서는 퇴직금, 유족부조금을 지급하고 생활안정자금이나 다자녀부양직원에 대한 특별 자금대출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자....검찰수사관, 검찰공무원이 왜 그리 인기가 높을까요?

 

 

이제는 좀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시험은 최신 정보와 기출문제 분석이 전부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검찰공무원 시험 도전을 결정하기 전, 미리 무료로 최신정보와 기출문제를 받아보고 판단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 화이팅~

☞☞☞ 검찰수사관, 검찰직공무원 최신정보와 무료 기출문제 둘러보기

☞☞☞ 그 외의 9급공무원 유망직종에 대한 최신정보와 무료 기출문제 제공받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