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돈이야기

NEAT 다이어트 실체와 니트 다이어트 방법

71년생 권진검 2021. 1. 20. 08:06
반응형

유행하는 체중 감량법에 있어서, 최근에 관심을 끄는 용어가 하나가 있습니다.

소위 "니트다이어트" 라는 것인데, 굳이 다이어트의 일종이라기보다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인간의 게으름(잠만 자는 고양이처럼)과, 무서운 속도로 발달하는 현대과학의 편리함에 의한 부작용을 어떻게 줄여볼 수 있는가 하는 생활패턴의 하나로 보는 것이 맞을 듯 싶습니다.

니트( NEAT)의 정의

1. 형용사로서 "깔끔한, 단정한" 이란 뜻이 있습니다. 

2. 명사로서 옷의 재질을 나타냅니다. 흔히, "나 니트 티셔츠하나 샀다" 라고 말합니다.

3. 여기서의 니트는 Non-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의 약자로서, 굳이 번역하면 "비운동성 열생성 활동" 정도가 되겠습니다. 

운동이라고 의도되지 않은 행동, 즉 일상생활속에서 움직임의 일환으로 행해지는 칼로리소비 행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4. 몇몇분들께서 포털 NATE(네이트)와 NEAT를 구별하지 못하십니다^^^

니트다이어트가 과학적으로 근거가 있는 것인가? 

2008년 미국 미네소타대학에서 실험을 했답니다.
앉아서 일하는 마른 사람들과 뚱뚱한 사람들에게 그들의 모든 움직임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마술의 옷(?)을 입혀 놓고 필요한 양보다 훨씬 많은 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게 하였답니다.

뭐를 하든 컴퓨터로 측정된 움직임수치가 많은 사람들은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은 반면, 움직임이 적은 사람들은 실제 약 10배 이상의 지방이 생성되었다고 합니다. 

이 경우의 움직임은 "운동을 의도하지 않은" 일상의 행동만 해당됩니다.

뚱뚱한 사람들은 마른 사람들보다 약 2시간 30분 정도 덜 움직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니트(NEAT)다이어트의 효과 

위 실험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니트다이어트를 다이어트의 한 방법으로 보는 것보다는 생활패턴에 따른 칼로리 소비형태 정도로 보는 것이 맞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다이어트라면 훌륭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볼 수도 있겠죠.

운동이외의 움직임로 살을 빼는 것만은 확실하니까요.

일반사람들이 니트(비운동성 활동)를 통해 소비하는 일일 칼로리는 약 30%정도가 되는데, 활동적인 사람들은 니트를 통해 더 높은 칼로리를 소비한다고 합니다.

운동선수가 아닌 경우, 우리는 운동보다 니트(비운동성 활동)를 통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한다고 합니다. 학교, 회사나 집안에서의 일상생활 움직임이 그만큼 복잡다기하다는 뜻이겠지요.

빠르게 걷기와 실내온도 낮추기?

뭐 모 걸그룹 멤버가 니트다이어트 니트다이어트로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데 아침에 줄넘기 1000번을 한다고 합니다. 이건 니트다이어트가 아니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니트는 운동이 아닌 비운동적인 움직임으로 칼로리는 소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실내온도 낮추는 것도 엄밀히 말하면 니트와 상관이 없는 것이지요.

왜냐하면 체온유지를 위해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은 아예 외형적 신체의 움직임이 없는 일반 에너지대사로서, 이것은 위 미네소타대학의 연구팀이 니트의 정의로부터 이미 따로 떼어놓은 부분입니다.

위 대학 연구팀의 경우는 "빠르게 걷기" "빠르게 걷기"도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이지 소위 니트다이어트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럼 뭐가 있을까요?

일상에서 할 수 있는 니트다이어트방법 

꼭 해야 되는데 몸을 움직여야 되는 것들....

수동 드라이버로 배달온 가구 조립하다가 죽는 줄 알았습니다^^ 힘들어서.....

반면, 자동기계식 드라이버로 몇번만 쏘면 금방 조립됩니다. 너무 편하더라고요.

제가 아주 어렸을 때는 TV채널이 손잡이가 달린 기계식이였습니다.

드르륵 드르륵..근데 몇년이 지난 후, 손잡이가 파손되어서 뻰찌(?)로 채널을 돌리곤 했습니다^^ 

어린 나이에 엄청 힘들었죠^^

지금은 리모콘 쓰지 않은 것이 니트다이어트 니트다이어트라고 하는데, 아마도 고만큼이라도 인나서 걸어다니라는 것이 아닐까요?

요샌 차트렁크도 리모콘으로 열리던데.....열쇠를 꽂아서 열고 닫는 것도 꽤 힘이 들더라고요.

밸브 압력이 좀 있더라고요.

집안에서 가족 부를 때, 리모콘 들고 소파에 앉아서 "누가야...뭐 좀 해라" 아니라...직접 방으로서 가서 상냥하게...뭐..이런 것이 진정한 니트다이어트 니트다이어트 아닐까요?

또, 직장에서 여러사람에게 이메일 쏵~ 날리지 말고,,,...직접 다가가서...다정다감하게 실시간 1대1 면전대화는 어떨까요?

이런 저런자료를 보면, 지하철에서 서서 가기, 엘리베이터 이용않기, 서서 빨래개기 등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아름답게 가꿀 넓은 정원이 하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정원을 정성껏 가꾸는 일이야말로 진정한 니트다이어트 니트다이어트의 오리지널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