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돈이야기

당뇨에 좋은 음식, 먹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71년생 권진검 2023. 3. 2. 10:33
반응형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합니다.

 

요즘은 20, 30대 등 젊은 사람들까지 당뇨에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는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먹는 음식이 예전 부모님 세대보다 덜 건강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어떤 것을 먹느냐에 따라 당뇨를 예방할 수도,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환자들은 먹는 것을 많이 가려 먹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건강이 최고인 세상.....당뇨에 좋은 음식을 한번 살펴보기로 합니다.

 

채소를 많이 먹어라.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다량의 식물성 섬유질은 혈당을 올리지도 않고 우리에게 포만감을 선물합니다.

채소와 야채, 마찬가지죠.

 

뭐 신선한 제품이 없다면, 냉동 또는 통조림을 통해 섭취할 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 나트륨 등 화학물질이 적게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식사 접시에 야채나 채소가 1/2 이상 차지할 수 있도록 습관화하십시요.

피망, 당근, 토마토, 브로콜리, 시금치 등이 당뇨에 좋은 음식, 먹기도 좋은 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과일은 당뇨에 해로울까?

 

당뇨에 관한 음식 중 제일 논란이 많은 음식이 과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야채와 채소와는 달리 과일은 매우 달달한 것들이 많기 때문이죠.

 

그러나, 과당을 꼭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과일에는 많은 비타민, 섬유질,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실보다 득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양을 적절히 조절하면 됩니다.

 

과일만 먹기가 거시기하면 견과류나 요거트와 함께 먹는 것은 더 건강한 식단일 수 있죠.

 

빵은 통곡물은 선택한다.

 

정제된 밀가루, 탄수화물과는 달리, 통곡물에는 섬유질과 기타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죠.

아침 등을 빵으로 대체하는 경우, 하얀 빵 등 보다 통곡물 식빵을 선택하는 것은 어떨까요?

 

통밀빵, 현미빵, 오트밀 등 다양한 형태의 당뇨식단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통곡은은 정제된 탄수화물로 된 음식보다 훨씬 더 우리 혈당에 영향이 적습니다.

 

좀 맛이 덜하더라도 건강을 생각해서 빵은 통밀빵을 먹도록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항상 식빵을 구입하면 통밀빵을 선택하는데, 식감도 괜찮고 맛이 훌륭하고 건강에 탁월한 선택을 한다는 자기암시가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견과류 등을 즐겨 먹자.

 

당뇨에 좋은 음식을 넘어 우리 신체에 견과류는 매우 건강함을 선물해 줍니다.

각종 견과류와 씨앗 좋류는 건강한 불포화지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유불급.....견과류는 칼로리가 높으니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식간에 조금씩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만 먹기는 너무 맛이 없다.....이런 분들은 건포도, 요거트 등과 함께 먹으면 그 식감과 맛이 배가 될 수 있습니다.

호두, 파스타치오, 아몬드, 해바라기씨, 호박씨 등은 제가 즐거먹는 견과류입니다.

 

단백질 섭취를 늘리자.

 

모든 당뇨환자는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든 식사와 간식에 단백질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탄수화물이 혈류에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 혈당조절에 큰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생선, 콩, 해산물, 계란, 고기 등으로 단백질 섭취를 늘려줍니다.

 

요즘 유행하는 케톤다이어트도 단백질의 섭취를 늘리는 것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탄산음료는 이젠 그만!

 

콜라 한병에 포함된 설탕은 어마어마합니다.

기타 탄산음료는 혈당을 급격하게 늘리는 악당입니다.

 

단백질처럼 소화과정을 늦추는 역할을 하지도 못하고,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킬 뿐이라는 것이죠.

설탕이 많이 첨가된 과일쥬스, 에너지음료, 레모네이드 등은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한편...요즘 제로콜라...제로사이다가 대세입니다.

 

노벨당뇨병상을 받기에 충분합니다.

신이 당뇨병환자에게 주신 선물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당을 없애고 넣은 화학물질이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저는 당뇨를 오래 앓고 있어, 콜라가 먹고 싶을 때는 반드시 제로콜라를 집어듭니다^

 

기타, 설탕을 위장한 음식첨가물을 피하는 것이 좋고, 아침식사는 일어나서 2시간 이내에 먹는 것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음식은 일반적으로 배가 약간 고플 때 먹고, 밥을 굻어 과식이나 야식으로 오히려 건강을 망치는 상황을 아예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식단.....지중해식 식단...DASH다이어트도 당뇨환자에게는 유용한 기술(?)로 볼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에 망가진 식습관으로 해마다 그 연령층을 따지지 않고 당뇨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섭취로......당뇨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