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돈이야기

도라지효능, 기관지에 특히 좋다.

71년생 권진검 2020. 3. 9. 21:09
반응형

오늘은 도라지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합니다.

도라지는 당분과 섬유질이 많고, 칼슘과 전분이 많이 함유된 매우 뛰어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도라지는 특히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요즘 같이 미세먼지가 대량으로 공기 중에 유입되는 환경에서는 도라지가 그 효능을 십분 발휘할 것 같습니다.

기관지에 특히 좋은 도라지에 대해서 알아 보기로 합니다.


도라지효능, 호흡기에 좋다.


도라지는 목과 기관지에 특히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말을 많이하는 교사나 강사, 아나운서 등 직군에는 도라지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는 호흡기 계통의 질환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거담 효과가 있어 일본에서는 도라지에서 거담제를 뽑아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도라지를 자루 먹으면 기침이 멎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도라지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도라지효능, 숙취해소에도좋다.

도라지가 숙취해소에 좋은 이유는 간에 좋은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말린 도라지를 달여서 먹으면 숙취해소에 좋고, 생강과 함께 달여 주면 감기예방에도 훌륭한 차로 먹을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도라지를 꾸준하게 다려서 먹으면 면역력 증진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효능, 피부미용에도 좋다.

도라지를 차로 다려서 먹으면 특히 여성분들의 피부미용에 딱이라고 합니다.

또한, 피부 염증을 없애주고 여드름의 발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를 진정시키주고 붉은 반점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 혈관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에도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도라지효능, 당뇨 등에도 좋다.

도라지는 혈당의 수치를 내려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뇨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도자지에는 철,인, 사포닌,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면역력 강황에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도라지는 인체의 긴장을 해소시켜주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 큰 효험을 볼 수 있습니다.

도라지효능, 항암작용도 한다.

실험에 의하면 도라지는 항암작용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에 함유된 성분들이 곰팜이가 독소를 생성하는 것을 감소시켜줄 뿐만 아니라 식균작용을 하며, 특히 도라지의 이눌린 성분은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열, 천식, 폐결혈 등에도 효험이 있는데, 감기로 코가 막힌 데는 도라지 20g을 썰어 적당한 물을 붓고 물이 절반쯤 되도록 달여서 먹으면 직효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치통, 설사, 복통 등에는 도라지 뿌리의 껍질을 벗긴 다음 쌀뜬물에 담가 두었다가 볶아서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 도라지는 피를 토하는 환자에게도 좋고, 강장제로서의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