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돈이야기

10월 제철음식, 제대로 먹어보자.

여론야론 2020. 10. 29. 13:49
반응형

이제 완연한 가을입니다.

가을철은 천고마비의 계절인데, 어떤 음식이 우리 몸에 좋을까요?

영양분과 맛,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음식을 몇가지 알아 보기로 합니다.
먹기위해서 삽니다.

맛있는 음시과 영양만점의 식품으로 가을을 좀 더 풍요롭게 만들어야겠습니다.

10월 제철음식, 홍합

어렸을 적에 할머니가 사주신 포장마차의 홍합과 그 국물.
잊을 수가 없습니다.

홍합에는 칼슘과 인, 그리고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맛도 아주 훌륭합니다.
짬뽕에 홍합이 안들어가면 맛이 없습니다.

10월 제철음식, 늙은 호박

늙은 호박에는 카로틴, 칼륨, 레시틴, 비타민가 많아서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위장이 약하거나 회복기의 환자 특히 산모와 노약자에게 늙은 호박은 아주 좋습니다.
호박은 수분의 조절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이뇨작용을 하고, 풍부한 수준으로 해독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10월 제철음식, 고구마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군고구마가 생각나기 시작합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어린이들의 간식으로도 좋고, 변비와 당뇨에도 매우 훌륭한 음식입니다.
맛있는 고구마에 김치를 척척 올려서 먹으면 둘이 먹다가 하나가 죽어도 모르는 그런 풍미가 있습니다.


10월 제철음식, 고등어

국민생선 고등어는 몸에 좋다는 등푸른 생선의 대표주자입니다.

고등어에는 DHA와 EP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건강이 필요한 아이들이나 공부에 열중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는 아주 훌륭한 음식입니다.

제철인 가을에는 신선한 고등어회를 한점 하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지난 봄에 전남 통영 욕지도에서 먹었던 고등어회가 생각나는군요~

10월 제철음식, 전복

가을이면 토실토실한 전복이 생각납니다.
전복에는 의외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B군의 함량이 풍부하고, 인과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서 임산부가 출산 후에 젖이 나오지 않을 때 젖을 잘 분비하기 위해서 전복을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매우 낮을 뿐만 아니라 지방도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무기질이 풍부해서 다른 음식으로 보충할 수 없는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10월 제철음식, 해삼


해삼은 소화력이 무척이나 좋고 칼로리가 적어서 뚱뚱한 사람, 다이어트에 특히 효능이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무기질이 많아 소화가 잘되고, 아이들의 골격형성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싱싱한 해삼 한조각에 소주 한잔하는 그런 운치있는 가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0월 제철음식, 석류

석류는 여성의 과일이라고 합니다.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아주 좋다고 합니다.


또한 석류에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감기에 특히 효과가 있고, 석류의 씨앗에는 천연에스트로겐이 들어 있다고 하니 씨앗까지 같이 먹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게다가 석류는 당분이 많이 않아 당뇨환자에게도 좋고, 열량과 지방이 적어도 여성들의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10월 제철음식, 굴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할만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굴에는 철분과 구리가 풍부해서 빈혈의 예방에 좋고, 타우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까지 낮추어 주는 훌륭한 가을 음식입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시 부족한 칼슘을 보충할 수 있고, 지방함량 또한 무척이나 적습니다.
석화 한자루를 사다가 온가족이 맛있는 굴구이를 한번 해 먹어야겠습니다.

반응형